도검 및 검도관련 정보

단조칼 2007-01-19 00:00:00
admin 조회수 : 7952
첨부파일 :
과거부터 만들어 온 전통방식으로 제작하는 진검이다. 담금질 후 망치로 두들겨서 만든다.
▶ 재질
단조칼은 주로 무쇠를 단조하여 만든다. 무쇠를 담금질하여, 달구어진 쇠를 해머로 두들겨서 만들기 때문에 단조 칼이라고 말한다. 단조로 칼을 만들게 되면, 쇠의 조직이 치밀해지며, 절삭력이 매우 뛰어난 칼이 된다. 주로 일본에서 명검이라고 말하는 칼은 100% 단조방식으로 제작되며, 한국에서도 고가의 고급 진검은 모두 단조방식으로 만든다.

▶ 열처리 방식
단조칼은 특수강칼처럼 통열처리 방식이 아니라, 칼날에만 부분열처리 방식을 사용한다. 검의 열처리방식은 가장 좋은 것이 부분열처리 방식인데, 부분열처리를 해야만 칼의 각 부분의 경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각 부분의 경도가 달라야만 칼은 탄성과 유연성을 가진다.

▶ 경도와 인장강도
경도는 보통 4.5-5.5 사이이다. 단조칼은 대개 이 정도의 경도를 가지는데, 일본의 명검들도 사실 경도는 이 수준이다. 보통 칼날 부위는 4.5-5.5의 경도가 나오며, 칼등부위는 3-3.5의 경도가 나타난다.

▶ 장점
베기를 했을 때, 검의 진동과 떨림이 적고, 미끄러움이 특수강 칼보다 적다. 따라서 베기시에 손맛이 매우 좋다.
칼로 베기를 할 때는, 일명 붙는 맛이라고 하는 베기의 맛이 있는데, 단조 칼은 붙는 맛이 매우 좋아서, 좋은 손맛을 느낄 수 있다. 베기시의 진동과 울림이 특수강 칼보다 적다. 특수강 칼처럼 불안한 진동이 아니라, 매우 안정적이며 아름다운 울림이 전해진다.

▶ 단점
초보자가 베기를 잘못했을 때는, 칼날이 부분적으로 조금 비틀릴 수 있다. 그러나 비틀린 것은 A/S를 통해 바로잡을 수 있으므로, 큰 문제는 되지 않는다.

"해동검도 총본관에 검도사랑이란 분의 글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