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검 및 검도관련 정보

일본 사회에서의 칼 2009-03-13 00:00:00
admin 조회수 : 5197
첨부파일 :
일본 사회에서의 칼
일본 문화의 많은 부분은 칼과 연계되어 있다. 칼을 차고 다니는 법, 청소하는 법, 보관하는 법, 날을 세우는 법(혹은 무디는 법), 칼을 쥐는 법 등이 시대를 따라 진화했다. 예를 들어, 남의 집에 들어가는 사무라이는 그가 정좌할 때 칼집에 넣은 칼을 어떻게 보관해야 할 것인지를 고려해야 한다. 그의 칼을 쉽게 뽑을 수 있는 위치에 놓는 것은 의심과 적대감을 불러 일으켰다. 따라서, 그가 왼편이든 오른편이든 간에 날이 자신을 향하게 칼을 놓거나 완만하게 기울어진 위치에 칼을 놓는 것은 중요한 에티켓으로 간주되었다. 자신의 집에서는, 가타나 진열대의 와키자시 윗 자리에 가타나의 날이 위를 향하도록 올려 놓았다. 칼을 차고 다닐 때와 마찬가지로. 그리고 손잡이는 항상 보는 입장에서 왼쪽을 향하도록 놓여졌다. 칼을 세워 놓을 때는 손잡이를 밑으로 향하게 하고 칼집을 위로 향하게 하여 세워 놓았다.

에도 시대가 되기 전까지는 사무라이들은 칼을 주무장으로 사용하지 않았다. 그들은 활을 제일 먼저 사용했고, 그 다음 창을 사용했고, 마지막으로 칼을 사용했다. 전해져오는 속담인 "부러진 칼과 빈 화살통"은 그들이 활용 가능한 모든 무기를 이용해서 싸웠음을 시사한다.

몽고 제국의 침략과 센고쿠 시대를 거치면서 칼의 급격한 발달이 이뤄지게 되었는데, 전국 시대까지만 해도 칼은 무사들의 다양한 무기들 중 하나일 뿐이었다. 전쟁이 끝난 후 에도 시대가 되면서 검술이 도장을 통한 자기수양이나 신분상승을 위한 형태로 바뀌어감에 따라 일종의 정신 문화로서 자리 잡아가게 된다.

그러면서 점차 칼은 사무라이의 정신으로 여겨졌다. 전국 시대 말기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집권 중에 시행한 가타나가리(刀狩り)를 통해 오직 사무라이만이 칼을 차고 다니도록 하고 그 외에 농민 같은 사람들로부터 칼을 몰수하여 병농분리가 행해졌다. 에도 시대에 금지령이 발효되기 전까지는 농민이 칼을 가지고 다니는 것은 즉결처분 가능한 죄악이었다. 가난에 찌든 낭인은 가끔 그들의 칼을 팔 수밖에 없었다. 사무라이들이 보기에 그들은 자신의 영혼을 파는 것으로 보였다. 칼이 사무라이의 영혼이라는 사상은 도쿠가와 막부때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공직 사회에서 칼을 하사하는 것은 굉장히 큰 영광이자 선물이었다. 다이묘와 쇼군, 그리고 그 가족들이 결혼이나 출산과 같은 경사에 칼을 교환하는 것은 곧 전통적인 행사로 자리잡았다. 칼을 판단하는 기준은 만들어진 시기, 장인, 그리고 품질 순서대로 중요했다. 유명한 장인에 의해 만들어진 칼은 아주 특별한 선물로 사용하기 위해 잘 보관해 두는 것이 관례였다. 이런 칼들은 주로 쇼군이 자신의 총애를 표시하기 위해 선물했다.